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언어/파이썬

거북이 글자쓰기(모듈버전)

[프로그램2]에서 만든 임의의 위치에 글자를 쓰는 거북이와 기능이 같다. 하지만 임의의 위치, 색상, 글자 크기 등의 함수를 사용해 추출하고 앞에서 배운 모듈로 작성할 것이다.

 

 

소스코드1 (myTurtle.py)

import random

from tkinter.simpledialog import *

 

def getString() :

    retStr = ''

    retStr = askstring('문자열 입력', '거북이 쓸 문자열 입력')

    return retStr

 

def getRGB() :

    r, g, b = 0, 0, 0

    r = random.random()

    g = random.random()

    b = random.random()

    return(r, g, b)

 

def getXYAS(sw, sh) :

    x, y, angle, size = 0, 0, 0, 0

    x = random.randrange(-sw / 2, sw / 2)

    y = random.randrange(-sh / 2, sh / 2)

    angle = random.randrange(0, 360)

    size = random.randrange(10, 50)

    return [x, y, angle, size]

 

 

소스코드2

from myTurtle import *    # myTurtle 모듈을 임포트

import turtle

 

 

## 전역 변수 선언 부분 ##

inStr = ''

swidth, sheight = 300, 300

tX, tY, tAngle, tSize = [0] * 4

 

## 메인 코드 부분 ##

turtle.title('거북이 글자쓰기(모듈버전)')

turtle.shape('turtle')

turtle.setup(width = swidth + 50, height = sheight + 50)

turtle.screensize(swidth, sheight)

turtle.penup()

turtle.speed(5)

 

inStr = getString()

 

for ch in inStr :

    tX, tY, tAngle, tSize = getXYAS(swidth, sheight)

    r, g, b = getRGB()

 

    turtle.goto(tX, tY)

    turtle.left(tAngle)

 

    turtle.pencolor((r, g, b))

    turtle.write(ch, font=('맑은 고딕', tSize, 'bold'))

 

turtle.done()

'프로그램언어 >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강 숫자계산과 연산자  (0) 2020.06.17
1.강 Hello world 출력  (1) 2020.06.17
거북이 원 모양으로 글자쓰기  (0) 2020.06.03
거북이 글자쓰기  (0) 2020.06.03
거북이 리스트 활용 정렬  (0) 2020.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