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2]에서 만든 임의의 위치에 글자를 쓰는 거북이와 기능이 같다. 하지만 임의의 위치, 색상, 글자 크기 등의 함수를 사용해 추출하고 앞에서 배운 모듈로 작성할 것이다.
소스코드1 (myTurtle.py)
import random
from tkinter.simpledialog import *
def getString() :
retStr = ''
retStr = askstring('문자열 입력', '거북이 쓸 문자열 입력')
return retStr
def getRGB() :
r, g, b = 0, 0, 0
r = random.random()
g = random.random()
b = random.random()
return(r, g, b)
def getXYAS(sw, sh) :
x, y, angle, size = 0, 0, 0, 0
x = random.randrange(-sw / 2, sw / 2)
y = random.randrange(-sh / 2, sh / 2)
angle = random.randrange(0, 360)
size = random.randrange(10, 50)
return [x, y, angle, size]
소스코드2
from myTurtle import * # myTurtle 모듈을 임포트
import turtle
## 전역 변수 선언 부분 ##
inStr = ''
swidth, sheight = 300, 300
tX, tY, tAngle, tSize = [0] * 4
## 메인 코드 부분 ##
turtle.title('거북이 글자쓰기(모듈버전)')
turtle.shape('turtle')
turtle.setup(width = swidth + 50, height = sheight + 50)
turtle.screensize(swidth, sheight)
turtle.penup()
turtle.speed(5)
inStr = getString()
for ch in inStr :
tX, tY, tAngle, tSize = getXYAS(swidth, sheight)
r, g, b = getRGB()
turtle.goto(tX, tY)
turtle.left(tAngle)
turtle.pencolor((r, g, b))
turtle.write(ch, font=('맑은 고딕', tSize, 'bold'))
turtle.d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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