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언어/파이썬

거북이 글자쓰기

터틀 그래픽에서 문자열을 입력받고, 입력받은 문자열을 한 글자씩 임의의 크기와 색상으로 임의의 위치에 거북이가 쓰는 프로그램이다. askstring()함수로 문자열을 입력받는다.

 

소스코드

import turtle

import random

from tkinter.simpledialog import *

 

## 전역변수 선언 부분 ##

inStr = ''

swidth, sheight = 300, 300

tX, tY, txtSize = [0] * 3

 

## 메인 함수 부분 ##

turtle.title('거북이 글자쓰기')

turtle.shape('turtle')

turtle.setup(width = swidth + 50, height = sheight + 50)

turtle.screensize(swidth, sheight)

turtle.penup()

 

inStr = askstring('문자열 입력', "거북이 쓸 문자열을 입력")

 

for ch in inStr :

    tX = random.randrange(-swidth / 2, swidth / 2)

    tY = random.randrange(-sheight / 2, sheight / 2)

    r = random.random(); g = random.random(); b = random.random();

    txtSize = random.randrange(10, 50)

 

    turtle.goto(tX, tY)

 

    turtle.pencolor((r, g, b))

    turtle.write(ch, font=('맑은 고딕', txtSize, 'bold'))

 

turtle.d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