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언어/파이썬

터틀 그래픽1

프로그램을 실행해 마우스 왼쪽, 가운데, 오른쪽 버튼을 눌려 글자나 그림을 그려보자.

함수 설명
turtle.title("제목") 윈도우창의 제목표시줄에 제목설정
turtle.pensize("") 선의 두께를 설정
turtle.onscreenclick(함수명, 번호) 마우스로 크릭하면 "함수명" 함수가 실행하고, 1은 마우스 왼쪽버튼, 2는 마우스 가운데 버튼, 3은 마우스 오른쪽 번튼을 지정

소스코드

import turtle
import random

## 함수 선언 부분 ##
def screenLeftClick(x, y):
    global r, g, b
    turtle.pencolor((r, g, b))
    turtle.pendown()
    turtle.goto(x, y)

def screenRightClick(x, y) :
    turtle.penup()
    turtle.goto(x, y)

def screenMidClick(x, y) :
    global r, g, b
    tSize = random.randrange(1, 10)
    turtle.shapesize(tSize)
    r = random.random()
    g = random.random()
    b = random.random()

## 변수 선언 부분 ##
pSize = 10
r, g, b = 0.0, 0.0, 0.0

## 메인 코드 부분 ##
turtle.title('거북이로 그림 그리기')
turtle.shape('turtle')
turtle.pensize(pSize)

turtle.onscreenclick(screenLeftClick, 1)
turtle.onscreenclick(screenMidClick, 2)
turtle.onscreenclick(screenRightClick, 3)

turtle.d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