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사각형
문제
2차원 격자공간에 두 개의 꼭짓점 좌표로 표현되는 직사각형이 있다.
직사각형은 아래와 같이 왼쪽 아래 꼭짓점 좌표 (x, y)와 오른쪽 위 꼭짓점 좌표 (p, q)로 주어진다.
![](https://blog.kakaocdn.net/dn/bypZKD/btrvJUa8nlz/u671uYAEChzhsfC1lepOeK/img.png)
이 문제에서 모든 직사각형은 두 꼭짓점의 좌표를 나타내는 4개의 정수 x y p q 로 표현된다. 단 항상 x<p, y<q 이다.
예를 들어 위 그림에 제시된 직사각형이라면 아래와 같이 표현된다.
3 2 9 8
두 개의 직사각형은 그 겹치는 부분의 특성에 따라 다음 4가지 경우로 분류될 수 있다.
먼저 두 직사각형의 겹치는 부분이 직사각형인 경우이다. 아래 그림(a)는 공통부분이 직사각형인 경우의 3가지 예를 보여준다,
![](https://blog.kakaocdn.net/dn/bs6hB2/btrvJxAiaDr/OHwQZ9A6MvLM62kfyYYJR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sSH0g/btrvI4kMKMn/B8lQ7J6yXrz5CpVDC5eKj1/img.png)
마지막으로 아래 그림 (d)와 같이 공통부분 없이 두 직사각형이 완전히 분리된 경우도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bSfO2K/btrvLfTbpL4/aExXkBN9sTQKRyOjOFnVR0/img.png)
여러분은 두 직사각형의 겹치는 부분이 직사각형인지, 선분인지, 점인지, 아니면 전혀 없는 지를 판별해서 해당되는 코드 문자를 출력해야 한다.
![](https://blog.kakaocdn.net/dn/GVrdg/btrvF3sV2BJ/AWK7HaUfxE1lrxWgtvEkRk/img.png)
입력형식
출력형식
입력 예
3 10 50 60 100 100 200 300
45 50 600 600 400 450 500 543
11 120 120 230 50 40 60 440
35 56 67 90 67 80 500 600
출력 예
d
a
a
b
소스코드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struct rect {
int x1, y1, x2, y2;
} rect1, rect2;
int x[4], y[4];
int comp(const void* a, const void* b) {
return *(int*)a - *(int*)b;
}
int is_overlap(int a, int b, int c, int d) {
return !((b <= c) || (d <= a));
}
int main()
{
int i, j, k, res;
for (k = 0; k < 4; k++)
{
scanf("%d %d %d %d %d %d %d %d", &rect1.x1, &rect1.y1, &rect1.x2, &rect1.y2, &rect2.x1, &rect2.y1, &rect2.x2, &rect2.y2);
x[0] = rect1.x1;
x[1] = rect1.x2;
x[2] = rect2.x1;
x[3] = rect2.x2;
y[0] = rect1.y1;
y[1] = rect1.y2;
y[2] = rect2.y1;
y[3] = rect2.y2;
qsort(x, 4, sizeof(x[0]), comp);
qsort(y, 4, sizeof(y[0]), comp);
//오버랩되는 경우
res = -1;
for (i = 0; i < 3; i++) {
if (x[i] == x[i + 1])
continue;
for (j = 0; j < 3; j++) {
if (y[j] == y[j + 1])
continue;
if (rect1.x1 <= x[i] && x[i + 1] <= rect1.x2 && rect1.y1 <= y[j] && y[j + 1] <= rect1.y2
&& rect2.x1 <= x[i] && x[i + 1] <= rect2.x2 && rect2.y1 <= y[j] && y[j + 1] <= rect2.y2)
res = 0;
}
}
if (res == 0) {
printf("a\n");
continue;
}
// 점끼리 만나는 경우
if ((rect1.x2 == rect2.x1 && rect1.y2 == rect2.y1) || (rect1.x2 == rect2.x1 && rect1.y1 == rect2.y2)
|| (rect1.x1 == rect2.x2 && rect1.y1 == rect2.y2) || (rect1.x1 == rect2.x2 && rect1.y2 == rect2.y1)) {
printf("c\n");
continue;
}
// 선끼리 만나는 경우
if ((rect1.y1 == rect2.y2 && is_overlap(rect1.x1, rect1.x2, rect2.x1, rect2.x2))
|| (rect1.y2 == rect2.y1 && is_overlap(rect1.x1, rect1.x2, rect2.x1, rect2.x2))
|| (rect1.x2 == rect2.x1 && is_overlap(rect1.y1, rect1.y2, rect2.y1, rect2.y2))
|| (rect1.x1 == rect2.x2 && is_overlap(rect1.y1, rect1.y2, rect2.y1, rect2.y2))) {
printf("b\n");
continue;
}
printf("d\n");
}
return 0;
}